마음속에서 반짝 빛나는 작은 별! ‘義로운 장성’을 품다
2025-06-23 이형구 기자
약수초등학교(교장 임영희)는 5·6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20일 장성義교육의 일환으로 오산 창의비와 황룡 전적지 그리고 장성 무궁화공원에서 ‘2025 義로운 장성 체험학습’을 진행했다.
이번 ‘2025 義로운 장성 체험학습’은 장성 유적지 체험학습을 통해 지역 ‘義’ 정신 함양과 지역 공동체에 대한 이해와 역량을 키우기 위한 활동이다. 또한 우리 고장 장성의 유산을 직접 살펴보면서, 지역의 역사적 가치를 이해하고 친밀감과 애착을 느낄 수 있는 체험활동이었다.
첫 번째로 방문한 곳은 ‘장성무궁화공원’이다. 호국 영령을 기리는 순국의열충혼탑, 3.1 운동 장성의적비등을 살펴보며, 선조들의 용기와 나라를 지키고자 했던 굳은 의지와 사랑을 가슴 깊이 새겨보는 소중한 체험이 됐다.
두 번째 방문한 곳은 봉건의 압제와 외세의 핍박에 맞서 일어난 동학농민군이 첫 승전보를 전한 황룡전적지다. 동학농민운동의 역사적 배경과 황룡 전투의 의미에 대해 배우며, 공동체와 나라를 위한 희생과 연대의 가치를 깊이 되새기는 뜻깊은 시간이 됐다.
마지막 시간에는 ‘오산 창의비’를 관람했다. 임진왜란과 정유재란 때 나라를 구하기 위해 활동한 의병에 대해 알아보고, 호남의병 활동의 중심지 역사와 선조들의 희생정신을 생생하게 느끼며 ‘의(義)’의 의미를 되새기는 소중한 시간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