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례북초등학교(교장 곽혜경)는 2025년 6월 10일, 1학년 학생들을 대상으로 체험학습을 실시했다. 이번 체험학습은 지역 자원을 활용한 자연 관찰과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과 자기 탐색 능력을 키우는 데 목적이 있다.

학생들은 오전 9시부터 오후 4시까지 구례의 대표 자연 생태 체험지인 구례수목원과 구례자연드림파크를 차례로 방문하여, 사계절 변화를 온몸으로 느끼는 특별한 시간을 가졌다. 구례수목원은 남부권 최대 규모의 수목원으로, 다양한 자생 식물과 테마 정원이 조성되어 있어 아이들이 생태 감수성과 자연에 대한 호기심을 기를 수 있는 최적의 공간이다. 이곳에서 학생들은 숲 해설과 함께 식물들을 관찰하고, 자연물을 활용한 놀이, 반려식물 심기 활동을 통해 생명에 대한 이해를 넓혔다.

이후 이동한 구례자연드림파크는 친환경 식품과 생태 교육의 복합문화공간으로, 구례가 자랑하는 지속 가능한 미래형 마을이다. 학생들은 이곳에서 직접 피자를 만들며 건강한 먹거리와 식생활에 대해 배우고, 영화 관람을 통해 친구들과 함께 추억을 쌓는 시간을 가졌다.

담당교사는 “학생들이 자연 속에서 웃고 뛰노는 모습이 참 보기 좋았다”며 “단순한 나들이가 아닌, 살아 있는 배움의 장이 되기를 바란다”고 소감을 전했다.  구례북초는 앞으로도 지역사회와 연계한 다양한 체험학습을 통해 학생들의 자기주도적 탐색과 바른 인성 함양을 도울 계획이다.

 
 

저작권자 © 참교육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